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pnpm 버전 관리 이슈

pnpm 을 사용하는데 8 버전대라서 9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야하는 일이 있었다.

간단하게 할 수 있을줄 알았는데, 구글링해서 찾은 이런저런 명령어를 다 따라 쳐봐도 삭제가 안되는 문제가 있었다.

 

npm install -g pnpm
npm -g ls

위 명령어를 사용해 pnpm 최신 버전이 설치되어있는걸 확인했다. 그런데도 pnpm -v로 확인하면 8버전대가 보이는 문제가 계속 발생했다.

which pnpm으로 확인해보니 nvm에 있는 pnpm을 사용하고 있는게 문제였다.

 

기존에 nvm으로 노드 20.11 버전대를 사용하고 있었는데, 이 때 pnpm이 8버전대로 자동 설치되어 있고 이 pnpm에 환경변수?가 연결되어 있어 아무리 설치해도 8버전대가 보이는 것이었다.

 

노드 버전도 업그레이드 해야하기 때문에 노드 버전을 20.13? lts 로 받은 뒤 20.11 버전의 노드는 삭제해 주었다. 이렇게 하고 pnpm -v 로 확인해보니 9버전대로 잘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.

만약 다른 쉘에서 npm이나 pnpm 명령어가 듣지 않는다면 해당 쉘에서 nvm use 20.13 (본인 노드 버전에 맞게) 명령어를 입력하면 npm과 pnpm을 사용할 수 있다.